우상향에 투자하자/투자자산 재테크

[피플펀드 괜찮?] 아파트담보(오산시 가수동) 604-1 대출상품

김베타 2020. 4. 3. 23:48

본 글은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저작자의 주관적인 의견을 서술한 것입니다. 아래의 글은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 및 대출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망라하여 제공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저작자는 투자 및 대출의 회수 가능성, 투자 수익률에 대한 어떠한 확증이나 보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및 대출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본 글 내용 이외에 시장의 변동성을 포함한 거시경제변수의 향후 변화가능성과 기타 통제 불가능한 요소의 변동에 따른 리스크 등 여타의 경제적 상황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0년 04월 03일 11시 30분 현재 모집 중인 P2P상품 중 하나입니다. 

 

 

 

 

 

현재 3천만원 모집 중이고 540만원이 모집되었습니다. 

 

금리는 8.2%, 기간은 12개월입니다. 

 

 

 

1. 아파트는 다들 아시다시피 부동산 중에서 가장 환가성이 높은 부동산입니다. 

 

2. LTV 75% 면 일반 금융권(은행,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에서는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을 채무자로 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출이 거의 불가합니다. 

3. 연체될 경우 경매나 NPL 매각 등으로 회수가 가능합니다. 연체 발생시 1개월내 매각은 좋은 조건인 것 같습니다. 아마 피플펀드내 채권본부에서 매각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업체에 매각하는 것이 더 효율,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아래는 아파트 정보입니다. 

 

 

  25평이면 대중적인 평형 중 하나로 매각시에도 환가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피플펀드 감정가.....라는게 뭔지 모르겠는데 보통은 KB부동산시세, 한국감정원에서 공시하는 시세를 기준으로 대출이 실행됩니다.  

 

 

 

피플펀드 감정가라는게 KB시세 일반시세네요. 실거래가가 18,200만원인 것을 보니 시세가 과대평가된 것 같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시세가 적절히 반영되었네요 

 

 

  LTV는 74.67% 로 산출됩니다. 

 

 

반면, 낙찰가율은 86.2%로 경매 진행되어도 원금 손실가능성은 제한됩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되어있듯, 연체 후 1개월이 되면 NPL업체에 채권을 매각하기 때문에 연체되어도 장기적으로 돈이 묶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되네요 

 

 담보부동산의 지도입니다.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상환계획은 1, 2, 3으로 구분되는데 사실 가장 좋은 상환방법은 채무자가 연체하지 않고 이자를 잘 갚으면서 이후에 다른 금융기관으로 대출을 이동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부득이, 연체가되면 NPL매각을 통한 상환이나 경매를 진행해서 원금을 상환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P2P는 일반적인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어려움 채무자들이 많습니다. 항상 주의하시고 투자를 진행하시기바랍니다.